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하나님은 선하신가?
    Christianity/Meditation 2007. 7. 17. 08:39

    하나님은 정말 선하신가?

    내가 고통 속에 있도록 놓아 두신 하나님은 정말 선하신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실패하고, 낙심하고, 마음이 굳어지고,
    심지어는 하나님 편에서 떠나도록 버려 두시는 하나님은 선하신 하나님이신가?

    톨스토이의 단편들을 읽어보면 그에 대한 답을 나름대로 하고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그래도 막상 나에게 그런 원치 않는 일들이 일어난다면
    여전히 질문해 보게 된다.

    하나님, 정말 선하신 분이십니까?
    정말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평생 나를 따를 것이라(시23)"는 약속이,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재앙이 아니라 화평이요,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렘29:11)"는  약속이 진실인지 묻게 된다.

    하박국 선지자가 했던 것과 같이
    "성문 앞에서 하나님이 과연 어떤게 대답하실까 바라고 기다리는(합2)"
    경우가 생긴다.

    ...

    선함(goodness)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평안, 기쁨, 안식 등과 같은 밝은 것들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하심은 이것들로만 규정지을 수는 없는 것 같다.
    다윗의 고백과 같이
    "(시51:4)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판단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라는
    고백을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마음과 성품을 다하여 섬기지 못한 나는
    사실 하나님께서 어떻게 대하셔도 할 말이 없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내가 편안함을 느끼는 쪽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거룩하심을 내가 본받도록 하는 쪽으로,
    나타난다. (롬8:28-29)

    현재 일에 대해서도 감사하자.
    하나님의 선하심을 인정하며,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시고 나를 변화시키시도록 내어 드리는 자가 되어야 겠다.
    범사에 주를 인정하는 자가 되어야 겠다.

Designed by Tistory.